본문 바로가기
단어 - 어휘력 키우기

그린워싱(greenwashing) 뜻, 유형, 사례

by hanara 2024. 4. 11.
반응형

 

그린워싱(greenwashing)이란?

 

초록색을 뜻하는 그린(green)과 세탁을 뜻하는 워싱(washing)의 합성어입니다.

초록색 하면 자연을 대표하는 색이며 친환경을 상징하는 색이죠.

워싱은 말 그대로 세탁. 

그린워싱이란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만들려는 거짓된 행동을 말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기업이 허위 광고, 과장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 이미지를 만들려는 행위도 그린워싱이라 할 수 있고요.

기업뿐만 아니라 기업인, 정치인 등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말로만 환경보호를 외치는 것도 그린워싱에 포합 됩니다.

 

greenwashing-그린워싱
그린워싱

 

 

환경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기 때문에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친환경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런 현상으로 인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친환경적 요소를 적극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것을 친환경적으로 포장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려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업이 친환경 제품 하나로 모든 제품을 친환경인 것처럼 홍보하거나, 극히 제한된 부분에서 나타나는 친환경적 요소를 과도하게 포장하고 홍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린워싱의 유형

 

 

  • 증거 부족

기업이 '친환경'이라고 주장은 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구체적인 근거가 없거나 모호한 경우

 

 

  • 관련 없는 주장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환경과 관련이 없는데 지구, 나무, 강 등의 이미지를 내세우며 단순히 '친환경'이라고 홍보하는 경우

 

그린워싱-친환경

 

  • 과장된 주장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환경적 이점을 과장하여 실제보다 더 친환경적으로 보이도록 과장하는 경우

(성분 중에서 극히 일부분이 유기농인데 자사 제품이 100% 유기농이라고 홍보하는 경우)

 

 

  • 불리한 점은 숨기고 유리한 점은 홍보

기업은 제품이 환경에 긍정적이라고 홍보하면서 다른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이유로) 무시하거나 숨기는 경우

(높은 탄소 배출량이나 독성 화학 물질의 사용을 간과하면서 제품이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졌다고 홍보하는 경우)

 

 

 

그린워싱의 사례

 

 

· 이케아

FSC 인증을 받았지만 불법 목재 조달.

세계 최대 목재 소비업체인 이케아는 멸종 위기 동물들의 서식지인 우크라이나 카르파티아 지역의 숲에서 불법적으로 조달된 목재를 사용함.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 산림 관리 협의회

국제 NGO(비정부 기구)인 FSC의 인증 마크로 친환경적 제품임이 인증됨.

 

  

 

·  유니레버

근거 없는 주장

유니레버가 일부 지역에서 제조, 판매하는 퍼실은 아이들이 강과 해변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집하는 모습의 광고를 내보내 지구에 친절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함.

근거 없는 친환경적인 요소 강조.

 

 

 

·  델타항공 

세계 최초의 탄소 중립 항공사로 광고.

화석 연료를 연소하는 비행기는 CO2 배출의 가장 큰 원인임에도 탄소 중립 광고로 소비자 집단 소송을 일으킴.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환경 문제를 진심으로 해결하려는 노력 없이 '친환경', '지속 가능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그린워싱은 소비자를 오해하게 만들고 친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지속가능성이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생태계를 균형 있게 유지하며 발전해 나가야 함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오염 물질로 환경이 파괴되면 그 피해는 우리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게 되므로, 인류는 우리를 둘러싼 자연환경을 보호하며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인간과 자원의 공생, 개발과 보존의 조화, 현세대와 미래 세대 간의 균형 등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